[보건복지타임스] 정부가결빙취약구간을전면재조사해상시응달·안개, 고갯길, 교량등을포함, 취약관리구간을 2배로확대한다.
또살얼음사고빈발구간에도로열선을시범적으로설치하기로했다.
국토교통부는 7일국무회의에서행정안전부, 경찰청등관계부처합동으로 ‘겨울철도로교통안전강화대책’을발표했다.
이는지난달상주영천고속도로에서발생한 47중추돌사고의주요원인이 ‘도로살얼음’으로추정되는등겨울철운전자들의안전을위협하는불안요소로작용하고있다는데따른조치다.
이에따라앞으로는결빙취약시간인밤 11시부터새벽 7시까지순찰을강화하고수시로노면온도를측정해응급제설작업등을시행하기로했다.
또관계기관 TF를통해결빙에취약한구간을전면재조사, 현재 193곳인결빙취약관리구간을 403곳으로확대해집중관리할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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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안에급경사·급커브구간을중심으로결빙취약구간의 10%에달하는 180km 구간에배수촉진을위한노면홈파기(Grooving)를설치한다.
취약관리구간등급별로자동염수분사시설을확충, 원격으로제설제를살포하기로했다.
또새벽에도결빙취약구간을쉽게알수있도록 LED 조명식결빙주의표지판을설치하고내비게이션과도연계해주의구간을상시안내할계획이다.
살얼음신속탐지, 즉시알람 등을위한기술을개발하기위해관련연구개발(R&D)도추진한다.
사고발생시신속하게대응할수있도록결빙사고와역주행등도로내돌발상황을인공지능(AI) 기반으로자동감지해관리자에게알려주는스마트폐쇄회로(CC)TV도설치한다.
올해안에결빙취약·관리구간을중심으로기존 CCTV를스마트CCTV 500대로우선교체하고 4차로이상간선구간등에도 2025년까지매년 221대를추가설치하기로했다.
아울러사고정보를뒤에오는운전자들이쉽게알수있도록도로전광표지(VMS)에경광등·경고음기능을추가하고내비게이션으로사고정보를최대 30초내로제공할계획이다.
겨울철합동과적단속, 결빙취약관리구간과속단속카메라우선설치등 감속운행도유도한다. 도로관리기관간협업체계강화, 도로살얼음안전운전집중홍보기간지정·운영등도추진한다.
김현미국토부장관은 “정부의핵심국정목표인국민안전을위해이번에마련한대책을차질없이추진할것”이라며 “겨울철도로교통사고예방을위해서는정부의관리강화뿐만아니라운전자의안전운행수칙준수도 중요하다”고밝혔다.